비트코인이란? 그리고 그 전망은?

2016. 11. 2. 19:30

비트코인의 현주소

 

 요새 주목받고 있는 비트코인에 대하여 포스팅하고자 합니다. 여러분은 요새 비트코인에 대하여 많이 접해 보셨을 겁니다.


 여러분은 왜? 비트코인이 최근 주식시장을 달구고 경제신문 / 각종 뉴스매체에서 다루어지는지 생각해 보셨나요? 최근들어서 이렇듯 각종매체와 사람들이 주목하게 된 그 이유는 바로 아래의 그래프에 있습니다.

 

 

 

 와우! 보이시나요? 위와 같이 2013년 11월부터 시작한 급격한 상승은 단 1달만에 거의 10배에 가까운 상승을 했습니다. 화폐로써의 기본가치갖춰가면서 세계적으로 이슈가 되었기 때문이지요.

 

 세계적으로 비트코인을 사용해본 사람들은 비트코인이 화폐로써 충분히 활용할 수 있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실례로 현재 비트코인을 받는 상점이 늘어가는 추세이며 캐나다와 같은 외국에는 이 비트코인만으로도 기본적인 생활이 가능할 정도로 시장이 형성되어 있습니다.


 또한 제가 생각하기에도 비트코인 자체만 놓고 보자면 그 가치에 반할 정도로 투자의 메리트가 있습니다. 여러분도 다음 동영상을 보시면 왜? 비트코인의 등장에 사람들이 열광하는가에 대해서 어느정도 감을 잡을 수 있을 겁니다.



비트코인의 장점


비트코인의 장점은 매우 많습니다. 허나 두가지를 콕 찍자면..


1. 저장성 : 여러분은 돈은 은행이라는 큰 돈저장창고에 돈을 맡겨야만 합니다. 많은 돈을 몸에 지니고 다닐 수 없기 때문이지요. 하지만 비트코인은 인터넷속의 비트코인 지갑이라는 장소에 저장됨으로써 굳이 돈을 은행에 맡길 필요가 없습니다.


2. 유동성 : 유체물이 아닌 무체물이기에 송금과 같은 형태의 수수료가 발생하지 않고 인터넷이 있는 지역이면 그 어느 곳에서나 활용이 가능합니다. 특히나 스마트폰 시대에 이러한 비트코인은 만일 세계 통용화폐가 된다면 환전수수료 및 돈이 이동됨에 따라 생기는 부대비용이 전혀 발생하지 않게 됩니다.


그 외에도 많은 장점이 있을 것이나 이 두가지만 보게 되더라도 비트코인은 화폐의 개혁이라 말할 수 있습니다.



비트코인의 단점 그리고 그 대안


하지만, 비트코인이 화폐로써 활용이 되거나 투자의 대상이 되자면 우선 해결해야 할 과제가 있습니다.


1. 보안상 그 화폐를 안전하게 지킬 수 있어야 한다는 확신을 심어주어야 하고

2. 만일 그 화폐를 도둑맞았을 때에 보상받을 수 있법적인 대책이 마련되어져야 한다는 겁니다.


즉, "보안"이 가장 큰 문제이지요. '비트코인' 자체는 코드화되어 해킹할 수 없지만 이를 이용해 수수료를 버는 비트코인 마켓이 해커들의 주대상이 되며 특히나 비트코인의 장점인 익명성에 의하여 이렇게 도난당한 코인이 누구의 명의의 비트코인인지 알 수가 없다는데에 위험도가 매우 높습니다. 또한 비트코인 1BTC 현재 코빗(https://www.korbit.co.kr/ <한국비트코인거래소>) 시세를 보자면 710,698원의 거액이다 보니 이러한 해킹범죄가 증가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네이버 검색결과에서 발췌>


 이렇다보니 전 세계적으로 이를 보완할 대책과 대안을 마련하려고 노력중이며 그 와중에 등장한 것이 영국에서 세계최초'비트코인 보험'입니다.

 

 


하지만, 이것마저도 역시 임시방편일 뿐 근본적인 해결책은 되지 않고 있습니다.



비트코인의 단위 그리고 전망


1 BTC : 1 bitcoin : 1 비트코인

0.01 BTC : 1 cBTC : 1 centi bitcoin (bitcent) : 1 센티비트코인
0.001 BTC : 1 mBTC : 1 milli bitcoin (mbit 또는 milli bit) : 1 밀리비트코인
0.000001 BTC : 1 μBTC : 1 micro bitcoin (ubit 또는 micro bit) : 1 마이크로비트코
0.00000001 BTC : 1 satoshi : 1 사토시


 비트코인은 위와같이 단위가 나뉘어지며 1사토시가 최소단위 입니다. 만일 비트코인이 세계통용화폐가 된다고 한다면 현한국의 화폐활용도를 볼때 추후 1 사토시는 약 한화 1,000원까지 상승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하지만, 비트코인은 2,000만개라는 생산량의 한계가 있기 때문에 세계통용화폐로는 불가능할 것으로 판단되며 비트코인은 '채굴'이라는 비트코인 자체의 시스템 규칙으로 생산해 내야하기 때문에 그 한계점을 안고 있습니다. 또한 채굴 총량이 늘어날수록 그 채굴 난이도는 지속적으로 증가하기에 생산량의 한계라는 그 단점이 더욱 심화 부각됩니다.


 즉, 비트코인은 단기간 이슈로 끝날 가능성이 매우 농후하나 만일 이러한 단점을 모두 해결한 전자화폐가 만들어 진다면 이는 고려해 보아야 할 일입니다. 하지만 아직 요원한 일이겠지요? ^_^;;


 혹자는 비트코인이 1BTC당 1,000만원까지 상승할 가능성이 있다고 믿고 있으나 제가 판단하기로는 현재 100만원까지가 한계점이며 사람들간에 돌고도는 이슈가 사라지는 날 사람들 기억 저편으로 날아가버리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해 봅니다.

쥬마 경제/재테크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