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를 어떻게 꾸미면 가치있는 블로그가 될까?

2015. 3. 2. 23:48

티스토리 블로그 꾸미기 - 초보 블로거 티스토리 활용하기

 

티스토리 꾸미기


 노하우란에 티스토리 HTML을 정리하고자 부던히 노력하였지만 어느 점을 중점적으로 써야 할지 감이 안잡히더군요. 내용도 방대하고 다 적자니 지루하기도 하구요. 여러분들이 궁금해 하는 점을 안다면 좋겠지만 말이지요. ㅎㅎ

 

 그래서 티스토리상에 블로그를 하면서 가볍게 건들 수 있는 팁정도를 공유해 볼까합니다. 이전에 쓰던 Chapter 구성도 마무리를 지어야 할텐데, 다쓰면 책한권 나오겠네요 ㅡ_ㅡ;; 뭐 어찌되었든 ~ 자. 그럼 시작하겠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꾸미기를 시작하기에 앞서

 

 티스토리는 자신이 소유하고 자신이 꾸밀 수 있는 블로그 입니다. 자신만의 세상에서 유영할 수 있지요. 하지만 이는 아는만큼 할 수 있습니다. 무한한 자유가 주어졌지만, 이를 모두 활용할 수 있는 자는 극소수에 불과합니다. 저도 블로그를 시작하면서 포스팅을 즐기기 보다는 이 무한한 자유속에서 제가 할 수 있는 일을 먼저 찾았습니다.

 

 하지만 좌절의 연속이었지요. 그 좌절 속에 하나하나 배워나가면서 이제는 어느정도 제가 스스로 만들어 나가는 수준에 이르렀다 자신있게 말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과정 속에서 하나 느끼는 점은 꾸미기는 블로그의 단 하나의 재미일 뿐 전부는 아니라는 것입니다.

 

 시작하기 전에 플러그인부터 살펴라.

 

 많은 분들이 하는 착각 중의 하나는 처음부터 HTML을 접하다보니 모든 상위 블로거들이 이용하는 각종 도구들이 HTML 코딩이라고 생각하는 경향입니다. 저 역시도 그랬지요. 하지만 상위 블로거조차도 HTML/CSS를 마스터하여 모두 활용할 수 있는 사람은 극소수에 불과합니다. 즉, 여러분이 찾고자 하는 기능은 답은 눈 앞에 있습니다. 바로 티스토리에서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플로그인 설정'이 바로 그것이지요.

 

티스토리 꾸미기

<자신의 블로그 화면에서 "Q"를 누르면 관리모드로 들어가며 관리모드에서 "플러그인"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티스토리의 플로그인은 무려 49여개의 기능을 기본적으로 제공합니다. 길을 걸어가다 갑자기 떠오른 영감을 Evernote에 작성해 두었다가 티스토리의 글을 작성할 때 불러올 수도 있구요. 트위터, 페이스북을 블로그 글과 연동시켜 실시간으로 글을 옮길 수 있습니다. 여러가지 기능이 있음에도 저를 비롯한 티스토리를 처음 접하시는 분들은 아마 모든 기능을 살펴보지 못하셨을 줄 압니다. 한번 하나하나 살펴보세요. 의외로 많은 기능들이 산재해 있습니다.

 

 알맞는 스킨 구하기

 

 스킨을 직접 만들 수 있으신 분은 모르겠으나 직접 만들지 못하시는 분들은 이미 만들어진 무료 배포 스킨을 이용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티스토리 홈페이지를 가시면 스킨이라는 항목이 있습니다. 아주~ 마음 착하신 블로거분들이 자신이 직접 제작한 스킨을 무료로 공유하고 있구요. 약간 착하신 분들이 유료로 배포하고 있습니다  ㅎㅎㅎ 여기서 마음에 드는 스킨을 골라~ 골라서~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티스토리 html

 

 이 공간은 자신의 스킨을 공유할 수도 있으며 다른 분들이 이미 공유 중인 스킨도 다양하게 볼 수도 있습니다. 헌데 이곳에도 내가 원하는 스킨이 없다?  그렇다면 쓸만한 무료 스킨 몇가지 공유해 드립지요.

 

★ 무료 스킨 한번 골라보세요. ★ 


 iNove by Tyzen http://tyzen.net/200


Life in Mono by 티비 http://nextgoal.tistory.com/1059


Whiteground by Lawlite http://lawlite.tistory.com/249 


포토블로거 by 디자이너스노트 http://yongja.tistory.com/148

 

 

 주제를 선정하여 포스팅을 시작하라.

 

 티스토리라는 공간에서 중요한 것은 꾸미기보다는 포스팅에 있습니다. 포스팅을 얼마나 유용하게 작성하느냐가 해당 블로그의 가치를 결정합니다. 저도 처음에는 『애드센스』라는 구글광고를 접하고서 한때 돈에 눈이 멀었으나  

 

 이제는 블로그 자체를 즐기는데에 더 큰 의미를 두고 있습니다. 포스팅에 가치가 없다면 그 어떠한 화려함에도 방문객은 떠나가기 마련입니다. 포스팅은 블로거를 대표하는 언어이자 해당 블로거의 가치를 결정하는 척도 입니다.


 처음 글을 쓰고자 했을 때를 기억합니다. 무엇을 어떻게 써야 할지 무언가 논리정연하게 글을 쓰려하나 아이고 난감하더군요. 포스팅에는 왕도가 없습니다. 내가 무엇을 적을지 생각하기 전에 들어오는 방문자께서 무엇을 얻으려 할까?를 먼저 생각해야 합니다. 남을 배려하는 포스팅이 가장 가치있는 블로그를 만드는 재료입니다.

 

 티에디션 이용하기

 

 티스토리 블로그를 1년,2년 쭉~ 하시다보면 포스팅이 의외로 많이 쌓여있을 것입니다. 그러나 이렇게 쌓이게 되면 아무리 이전 포스팅이 가치있을지라도 뒤로 밀리게 되며 주제별로 나뉘기보단 중구난방으로 섞여있게 됩니다. 이를 주제별로 나누어 게시할 수 있도록 해주는 시스템이 티에디션 입니다.



 티에디션은 위와 같이 관리화면의 화면설정에서 이용할 수 있으며 시작하기 버튼을 통해 이용해 보실 수 있습니다.


 티에디션 이용하기 (CSS 수정을 통한 이미지 조정)

 

 티에디션을 처음 이용하시는 분들은 의아해 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바로 이미지가 제멋대로 설정되어 있다는 점인데요. 왠만하면 꾸미는게 좋겠지요? 글을 정돈하고 이쁘게 꾸미는 부분은 대부분의 블로거 분들이 연구하시면 다들 아시던데요. 가장 어려워하는 부분이 CSS 조정을 통한 이미지 정돈입니다. 어려우시죠?  그럼 따라오세요~ 이쁘게 정돈된 화면을 보실 수 있으실 겁니다.


 ▼ 준비물 ▼


크롬 다운로드


 뭐 준비물이랄 것도 없네요. 크롬(구글사의 인터넷 익스플로러 프로그램) 하나면 모든 것을 처리할 수 있습니다. 하핫~=ㅂ=~


크롬 요소검사


 크롬으로 자신의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조정하고자하는 부분에 오른쪽 마우스를 클릭하면 <요소검사(N)>이라는 기능이 있습니다. 이 요소검사를 클릭하게 되면 자신의 홈페이지의 클릭한 부위의 소스가 공개됩니다.


티에디션


 와우 서프라이즈~ 하지 않나요? 제가 수정하고자 하는 부분이 선택되었고 해당 부분은 img .tt-post-thumb 218px*122px라는 정보가 표시됩니다. 그렇다면 제가 수정하고자 하는 부분은 바로~ 이 .tt-post-thumb라는 부분의 이미지이지요. 엇나간 화면을 바로 잡아주고자 한다면 CSS에서 이 주소를 수정하면 되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수정할 부분은 알았습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주어야 할까요? 기본적으로 티에디션은 height와 width를 잡아주고 있기에 여기서 필요한 것은 사전 처리를 모두 무시하고 우선 적용해 버리는 !important 기능이 필요합니다.



사진 조정 CSS.txt


요로케 CSS 항목에 적어버리면 사진은 아주 깔끔하게~ 제자리를 찾습니다. 잘 안보이시는 분은 텍스트 파일 다운 받으셔서 적용해 보세요.  오늘은 시간이 자정이 다되어 아쉽지만 후편을 기약하면서 줄이겠습니다~ 여러분도 이쁜 꿈 꾸시길 바라며~ 쥬마는 이만 물러갑니다. 

홧팅2

쥬마 블로그/블로그 꾸미기